본문 바로가기
도서

중학교 2학년 필독서 20가지 추천

by 개발하는 늑대 2025. 4. 14.
728x90

 

중학교 2학년 필독서 20가지 추천

중학교 2학년은 자기 정체성을 탐구하고 사고력을 키우는 시기다. 이 목록은 문해력, 감성, 교과 연계를 고려해 선별한 필독서 20가지로, 소설, 에세이, 과학, 역사 등 다양한 장르를 담았다. 각 책은 중2 학생의 관심과 수준에 맞춰 사고와 감정을 자극한다.

추천 도서 목록

1. 『모모』 (미하엘 엔데)
시간의 소중함을 다룬 판타지 소설. 시간 도둑에게 맞서는 소녀 모모의 이야기는 바쁜 일상 속 진짜 중요한 것을 돌아보게 한다. 중2의 자기 성찰에 적합.

2. 『안네의 일기』 (안네 프랑크)
홀로코스트 속 10대 소녀의 기록. 역사적 배경과 인간의 희망을 느끼며, 공감과 인권을 배운다. 교과 역사와 연계 가능.

3. 『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조로증에 걸린 소년과 부모의 사랑 이야기. 가족과 삶의 의미를 생각하며 감정을 키운다. 문학적 표현력 향상에 도움.

4. 『수학 귀신』 (한스 마그누스 엔첸스베르거)
수학을 싫어하는 소년이 꿈속에서 수학의 재미를 발견한다. 수학 교과와 연계해 논리적 사고를 자극한다.

5. 『몽실언니』 (권정생)
6.25 전쟁 속 어린 소녀의 삶. 역사의 아픔과 가족애를 느끼며, 한국사 이해와 감성 발달에 기여.

6.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히가시노 게이고)
편지를 통해 과거와 현재가 연결되는 미스터리 소설. 타인과의 관계를 고민하며 공감을 키운다.

7. 『나무를 심은 사람』 (장 지오노)
황무지에 나무를 심는 한 남자의 이야기. 환경과 인내의 가치를 배우며, 짧은 분량으로 부담 없이 읽는다.

8. 『데미안』 (헤르만 헤세)
청년의 자아 탐구 여정. 중2의 정체성 고민에 공감하며, 철학적 사고를 자극한다.

9. 『꽃들에게 희망을』 (트리나 폴러스)
나비의 여정을 통해 협력과 희망을 배운다. 생태와 공동체 의식을 키우며, 자연과학 교과와 연계.

10. 『연어』 (안도현)
연어의 생애를 통해 삶의 순환을 그린 시. 짧고 감성적인 글은 국어 교과와 연계해 문해력을 높인다.

11. 『코스모스』 (칼 세이건)
우주의 기원을 쉽게 설명한 과학서. 호기심을 자극하며, 과학 교과와 연계해 탐구력을 키운다.

12.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하이타니 겐지로)
학생과 교사의 따뜻한 이야기. 학교생활의 가치를 느끼며, 관계의 소중함을 배운다.

13. 『마지막 수업』 (알퐁스 도데)
프랑스 점령지에서 언어를 지키려는 사람들의 이야기. 언어와 정체성을 고민하며, 짧은 분량으로 읽기 좋다.

14.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한바퀴 반』 (한비야)
여행가의 세계 체험기. 글로벌 시각과 도전 정신을 키우며, 사회 교과와 연계.

15. 『안내견 탄실이』 (고정욱)
장애인과 안내견의 우정. 배려와 다양성을 배우며, 도덕 교과와 연결된다.

16. 『맨발의 겐』 (나카자와 케이지)
히로시마 원폭 생존자의 만화. 평화와 역사적 책임을 느끼며, 세계사 이해에 도움.

17. 『씨앗을 지키는 사람들』 (안미란)
종자 보존의 중요성을 다룬 논픽션. 환경과 생태 의식을 키우며, 과학과 사회 교과 연계.

18. 『구덩이』 (루이스 새커)
우정과 운명을 다룬 소설. 흥미로운 스토리로 독서 흥미를 높이며, 관계를 고민한다.

19. 『내 인생의 스프링캠프』 (정유정)
가정 폭력 속 성장하는 소년의 이야기. 공감과 회복의 메시지로 감정 발달에 기여.

20. 『곰브리치 세계사』 (에른스트 곰브리치)
인류 역사를 쉽게 풀어낸 책. 역사 교과와 연계해 큰 그림을 이해하며 사고력을 키운다.

왜 이 책들인가?

이 도서들은 중학교 2학년의 정서와 지적 수준에 맞춰 선정되었다. 문학은 공감과 표현력을, 논픽션은 사고와 세계관을, 과학과 역사는 호기심과 배경지식을 키운다. 학교 교과와 연계되며, 독후감 쓰기나 토론에도 적합하다. 학생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성장할 수 있는 책들이다.

© 2025 청소년 독서. 키워드: 중학교 2학년, 필독서, 청소년 도서

728x90